iCloud Drive 에서 특정 폴더 동기화하기 (MacDropAny)

2016. 10. 8. 20:27컴퓨터




뭔가에 몰두하기 위해 요즘 간단한 우리 전공의들을 위한 당직표 제작 웹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(일명 Duty).


그러면서 내 맥에다가 MAMP(Mac용 Apache, MySQL, PHP 셋업해주는 프로그램)를 깔고 localhost로 작업을 하고 있는데

이 MAMP는 Application folder 안에 꼭 있어야 하며, 그 안에 htdocs folder가 Apache 경로로 되어있다.


이는 나에게 문제이다.



집 컴퓨터와 내 노트북에서 서로 동기화가 되어야 하는데, 이 폴더는 documents나 desktop폴더가 아니어서 자동으로 icloud drive에 동기화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.




물론, apache 설정을 바꿔서 htdocs를 iCloud Drive 폴더 안으로 옮길 수 있겠지만,

MySQL의 db폴더는 설정을 어디서 바꾸는지 찾기도 귀찮고...


그래서 찾아봤더니



MacDropAny 라는 구세주같은 프로그램이 있더라.

http://www.zibity.com/macdropany.html





이렇게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iCloud (또는 다른 클라우드 동기화 서비스에) 에 main folder가 아닌 다른 folder도 동기화할수가 있다는 것이다.




그 원리가 어떻게 되나 보았더니..

결국 symbolic link 를 이용한 것이다.



파일을 드래그할때 command+alt키를 홀드하면서 드래그하면 생기는 그 굽어진 화살표를 아는가?

생각보다 편해서 자주 이용하는데 이것이 심볼릭 링크이고,

결국 다른 폴더로 가는 링크라고 생각하면 편할것이다.



이렇게 하면 여러컴퓨터에서 동시에 MAMP 의 서버 파일을 수정하고 관리할수있다! DB포함!


이제 셋업되어있으니 다시 귀를 막고 프로그래밍에 집중해야겠다.


.